3D프린팅 무료 슬라이서 Chitubox(치투박스) 매뉴얼 1부

2022. 8. 10. 23:473D프린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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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  최초작성은 2020년 말이고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이 2022년 8월임으로 패치 등으로 인해 현재 버전과 다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.

※  본 글의 치투박스 버전은 1.6.5버전임을 앞서 말씀드립니다. 

※  영어 - 한글 번역간에 오역이 있을 수 있어 동시에 표기합니다.

Chitu Box 화면 구성


상단 툴바

● 파일(File) : 하단 참조

 파일 열기(Open File) : STL, OBJ, slc, zip, chitubox, cbddlp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 오픈합니다.

   - 파일 확장자 종류

      1. STL, OBJ : Modeling File

      2. slc, zip : Slicing File

      3. chitubox : Project File(Modeling과 서포트 내용을 저장)

 파일 저장(Save File) : 현재 작업 중인 내용을 chitubox 확장자로 저장합니다.

 화면 캡처/녹화(Screen Capture/Recording) : 지정된 시간 프레임으로 현재 화면을 캡쳐 또는 GIF 파일 생성합니다.

 입력(Undo) : 되돌리기

 다시 실행(Redo) : 다시 실행

 최근 작업 복제(Clone Current Model) : 선택된 모델 복제합니다.

 자동레이아웃 / 속 비우기 / 홀 생성 / 수정 : 하단 참조

 

상단 툴바 파일(File) 목록

 

● 새로운 프로젝트(New Project) : 현재 작업을 초기화 하고 새로운 프로젝트 시작합니다.

● 프로젝트 열기(Open Project) : 이전에 작업 중인 프로젝트를 불러옵니다. (chitubox확장자)

● 요청 저장(Save Project) : 현재 작업중인 프로젝트를 저장합니다. (chitubox확장자)

● 열기(Open...) : STL, OBJ, slc, zip, chitubox, cbddlp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 오픈합니다.

● 다른 이름으로 저장(Save As...) : STL, OBJ, chitubox 파일 저장합니다. (서포트가 생성되어 있다면 서포트까지 저장)

● 최근 작업 열기(Open Recent) : 최근에 작업한 파일 오픈, 우측의 폴더 아이콘을 누르면 저장경로의 폴더가 열립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자동레이아웃(Auto Layout) : 여러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한 옵션과 같이 자동으로 배치.

최소거리(Min distance) 설정시 설정한 거리만큼 오브젝트 거리 이격
(좌) 중앙 (Center) 정렬 / (중) Y방면 (Y Side) 정렬 / (우) X방면 (X Side) 정렬

 

속 비우기(Hollow) : 오브젝트의 내부/외부를 지정한 두께만큼 비웁니다.

 ● 벽두께(Wall Thickness)(mm) : 생성될 두께를 설정합니다. 

 ● 정확도(Precision)(%) : 100%에 맞추고 건드리지 않습니다.

 ● 내벽(Inner) : 내부를 깎아냅니다.

 ● 외벽(Outer) : 외부를 깎아냅니다.

 

홀 생성(Dig Hole) : 오브젝트에 구멍을 생성합니다. 속 비우기(Hollow)가 적용된 모델의 경우 출력 중 발생하는 진공압과 내부의 레진을 빼내기 위한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.

 ● 형태(Shape) : 원형, 육각형, 사각형으로 구멍을 생성합니다.

 ● 사이즈(Size) : 홀의 사이즈를 정합니다.

 ● 깊이(Depth) : 구멍의 깊이를 정합니다. 속비우기(Hollow)가 적용된 모델의 경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외벽의 두께보다 큰 값을 설정해야 합니다.(1.2mm의 외벽의 오브젝트에는 1.3mm이상)

 ● 수직(Perpendicular to) : 모델은 오브젝트의 선택된 면의 기준으로 수직이며 스크린은 현재 화면상의 방향으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홀(Hole)을 생성합니다.

 ● 홀 부품 남기기(Keep the hole) : 홀 생성 이후 만들어진 부품(구멍을 막는)을 남깁니다.

 ● 연속 발굴(Dig hole contibuiusly) : 1개의 홀(Hole) 생성이후 연속으로 홀(Hole)을 생성합니다.

속 비우기(Hollow)와 홀 생성(Dig Hole)은 가능하면 슬라이싱 프로그램이 아닌
3Ds Max 또는 MeshMixer와 같은 외부 S/W에서 완료한 뒤 작업하는 것이 깔끔합니다.

수정(Repair)

 ● 정상 반전(Invert Normal) : 뒤집힌 Normal map의 방향을 돌려줍니다.

 ● 자동 수리(Auto-Repair) : 모델링의 오류를 자동으로 수정, 부분적으로 Normal이 뒤집어진 경우에 사용합니다.


좌측 툴바

 

 

 

 

 바닥에 붙이기(Put on the Plate) : Z 축의 값을 0으로 변환합니다.

 중앙(Centered) : 플레이트 중앙으로 오브젝트 이동합니다.

 초기화(Reset) : 초기 설정값으로 초기화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바닥에 붙이기(Flatten by face) : 선택한 면이 바닥에 가도록 회전시킵니다.

 콤비네이션 센터(Combination Center) : 정체불명

 초기화(Reset) : 초기 설정값으로 초기화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비율고정(Lock ratio) :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어있을 경우 한 축의 크기를 변경하면 다른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축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.

 Scale to Fit : 3D 프린터의 최대 사이즈에 맞춰 크기를 키웁니다.

 초기화(Reset) : 초기 설정값으로 초기화 합니다.

 X축 반전(X mirror) : X축을 중점으로 좌우 대칭 합니다.

 Y축 반전(Y mirror) : X축을 중점으로 좌우 대칭 합니다.

 Z축 반전(Z mirror) : X축을 중점으로 좌우 대칭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이번 글에서는 전체적인 화면 구성과 상단툴바, 좌측툴바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.

 

2부에서는 프로파일 생성, 서포트 생성, 서포트 생성간 주의사항과 뷰포트에 대해 다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 

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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